미중 갈등으로 인한 해상운임비, 유럽향 컨테이너 운송량 최고치임
1. 최근 해운, 조선주가 다시 반등하고 있음
2. 컨테이너운임 상승로 그중 우리나라에서 대장주인 HMM이 2분기 깜짝 실적이 예상되어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함
3. HMM은 종합해운물류기업으로 일반화물과 냉동화물, 특수화물 등 컨테이너로 운반 가능한 모든 화물, 원자재와 원유, 플랜트 등 벌크화물까지 상품 특성에 맞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
4. HMM 주봉 차트임
5. 올해 1월부터 쭉 떨어지다 5월부터 다시 반등 중임
6. 코로나때는 2,120원까지 간 주식임
7. 나는 4.16일에 폭락한 날에 진입했지만 4.23일에 폭락해서 다음 날에 다시 팔았음
8. 지금 돌이켜보면 완전 저점이였음..(이래서 개미가 돈 벌기 힘들다는 거 같음 )
9. 6개월간 투자자별 순매수 현황은 개인 빼고는 전부 매수 중임
10. 홍해 사태가 장기화로 인해 아프리카로 우회하며 선박 운항 일수가 왕복 기준 3~4주 늘어나 화물 운임이 뛰었음
11. HMM의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 2조1000억원으로 직전 대비 39.2% 상향함
12. 그린세일링 서비스(Green Sailing Service)란? 저탄소 연료를 선박에 사용해 직접 탄소 감축량을 거래하는 것임
13. HMM은 친환경 연료 도입, 공급망 탄소 계산기 개발 등 탄소중립에 대한 선제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친환경을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힘
14. HMM 영구채 금리는 기존 3% 금리에서 발행 6년째부터 연 6%로 높아지는데 7년째부터는 매년 0.25%포인트(p)씩 추가 가산됨
15. 그래서 재무 건전성 관리를 위해 HMM 매각이 시급한 입장임
16. HMM은 나같은 주린이가 보기엔 정말 얽힌 사연들이 많음..
17.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 상대로 1000억원씩 전환사채(돈 대신 주식) 발행한게 주당 권환가액 5000원임
18. HMM의 잔여 영구채는 2024년 1억7200만주, 2025년 1억4400만주로 주식으로 전환시 발행주식수는 약 10억 2500만주임
19. 영구채만 아니라면 주가는 저 위에 있었을 듯함
20. 그렇다면 총지분율은 61.3%로 2.2% 상승함 (남은 영구채 모드 주식 전환 시 72%)
21. 영업이익률도 1분기부터 엄청 회복하고 있고 성장률은 말도 안되는 수치임
22. 21년 수준으로 간다면 주가는 2배는 갈 수 있을만한 잠재력임
23. 부채비율도 23%로 자본이 튼튼함
24. 2만원을 뚫어준다면 치고 올라갈 수도 있지 않을까?
25. 커뮤니티 반응으론 실적은 좋아서 전망은 좋지만 전환사채 발행 영구채 때문에 리스크가 있다고 느끼는 듯
26. 실적과 앞으로의 성장성만 본다면 무조건 매수 의견이지만 산은, 한진공의 영구채 때문에 망설여지는 HMM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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